티스토리 뷰

맥북 구매 전, 20년 정도를 Windows 컴퓨터를 썼기 때문에.. 이제와서 맥북을 메인 컴퓨터로 사용한다고 하지만, 여전히 Windows 컴퓨터와의 공존은 필요. 

특히 사진, 문서 등 오래동안 보관해왔던 각종 파일들을 Windows 컴퓨터와 Mac 컴퓨터 모두에서 열어보거나 편집할 수가 있어야 하는데... 문제는 두 OS의 파일 포맷이 다르기 때문에 자연~스럽게 그것이 가능하지는 않다는 것. 보통은 Windows 파일포맷인 NTFS를 맥OS에서도 읽고 쓸 수 있게 해주는 앱(application)을 사용.

나 역시 "Mounty"라는 무료 앱을 이용하고 있었는데.. 내 맥북에서만 그런건지, 일반적으로 그런건지 모르겠으나, 연결 또는 추출했을 때 외장하드의 연결상태가 Finder(윈도우즈로 치면 탐색기)에는 나타나질 않았다. 연결 해제 된 줄 알고 USB 뽑았다가 경고 메시지가 뜨기도.. 그리고 결국은 다시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잘 못 읽거나 하는 사태가 발생. 이전에는 몇 기가 안 되는 포터블  USB에서 에러가 뜬 상황이라서 그냥 가볍게 보고 넘겼었다. 이 경우, 애초에 원본 자료는 어느 쪽 컴퓨터에든 잘 보관되어 있고.  

그렇게 가볍게 생각하며 넘겼다가.. 크게 식겁하는 사건이 발생. 분명, Windows 컴퓨터를 이용해 외장하드에 최근 여행 다녀온 사진을 백업해놨는데.. 맥북에 한 번 연결했다 뺀 후, 나중에 다시 연결해보니 폴더 안 사진이 몽땅 사라진 게 아닌가????!!!!!!! 폴더는 있고, 폴더 안에 사진 파일이 하나도 보이질 않는 상황. 

다시, Windows 컴퓨터에 연결해서 폴더에 접근해보니 '파일 및 디렉터리가 손상 되었기 때문에 읽을 없습니다.'이라는 에러 메시지가 뜬다. 외장하드 사용할 때, '안전하게 제거'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라는 듯. 다행히, 누군가 올려놓은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했더니 파일들이 돌아왔다!

☞ 복구 방법 참고: http://pineappl2.tistory.com/28


이걸로 다 해결한 줄 알았는데...

Windows 컴퓨터에서는 아무 이상 없이 잘 열리는데, 맥북에서는 열리지 않는 파일들이 남아 있었다 ;ㅁ;

맥북에서, NTFS 앱을 이용해서 외장하드로 옮겨놓은 파일들이었는데...?? 오히려 맥북에서 열리질 않았다. 맥북에서는 파일들이 비활성화(회색) 상태로 나타나고, 열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뜸.

"(파일명) 항목은 MacOS에서 사용되며 열 수 없습니다"

맥OS에서 사용된다며.. 왜 맥에서만 안 열리는 거니 -_ㅠ

게다가, 이 메시지로 구글링을 해봐도 해결 방법이 잡히질 않음. 다른 한국 사람들은 이 문제를 겪지 않은 것입니꺅?!!! 

보통, 대부분의 경우, 컴퓨터의 시스템 메시지나 에러 알러트 문구를 토씨 하나까지 그대로 넣으면 결과가 죽~ 뜨기 마련인데.. 말이지 

혹시.. 싶어, 대충 영어로 검색해 봤더니.. 뭔가 뜬다! 영문 full text가 뭔지 확인한 후, 몇 번 더 검색하여.. 마침내 문제 해결 방법도 찾음!! 외국 애들도 문제는 겪는데 해결 방법은 잘 모르는지.. 일단 재부팅해봐라, 앱을 재실행해봐라.. 이런 별 도움 안 되는 얘기도 많았음. 

암튼, 내 경우에는 아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함. 파일들이 활성화 상태로 바뀌었고, 잘 열림. 행여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위해 기록. 

"(File) is used by OS X (Mac OS) and can't be opened"
(잠시 딴 소리... 아니, 근데 영문 text를 보니까 뭔 말인지 더 모르겠는 건 뭥미? 대체 뭔 소리래?)

출처: https://discussions.apple.com/thread/7376831

1. 백업하세요

2. 다음의 텍스트를 복사하세요. (앞 뒤 빈칸 없이 딱 텍스트만) 

          xattr -d com.apple.FinderInfo

3. '터미널'을 실행한 후 복사한 텍스트를 붙여넣기 하세요.

4. 스페이스 바를 눌러 한 칸 띄운 후

5. Finder에서 문제 있는 파일들을 선택한 후, 터미널 창안으로 드래그해 넣으세요. (관련해서 텍스트가 추가될 것임)

6. 터미널 창을 활성화 시킨 후, return 키를 눌러주세요

7. $ 표시로 끝나는 텍스트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세요.. & 끝 


(뱀발)

검색 과정에서 유료 앱이라고 해서 100%(...) 안전하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만, 그래도 불안해서.. 결국 유로 앱은 구매. 적어도 Finder에 연결 상태가 잘 뜨는 것만으로도 일단은 만족이라능...

댓글